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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수(Variable)
프로그램에서 변수란 "변할 수 있는 수" 또는 "변할 수 있는 값"의 의미입니다.
1, 10, 100 과 같은 정해진 수를 "상수"라고 하고,
변수는 a 처럼 이름을 이용해서 사용하게 됩니다.
a = 5 -- a가 5입니다.
a=10 -- a는 10으로 값이 변합니다.
스크래치 변수에는 다음과 같은 블록이 있습니다.
변수 만들기
변수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.
스크래치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 언어에서는 변수 이름을 만드는데 제약이 많이 있습니다.
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,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등...
그러나 스크래치에서는 변수 이름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.숫자로 시작할 수 있고, 공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영어나 한글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변수를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를 따라해 보겠습니다.
예제: 고양이가 걸어가면서 1,2,3...말하기
고양이가 걸어가면서 1,2,3,4...숫자를 계속 세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1. 스크래치를 시작합니다.
2. 1,2,3,4....를 만들기 위해서는 변수가 한 개 필요합니다.
[변수] 블록에서 [변수 만들기] 버튼을 선택합니다.
변수 이름을 "a"로 입력합니다.
3. 고양이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,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- 블록을 조립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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