스크래치_엔트리

(스크래치) 변수 사용하기: 고양이가 걸어가면서 1,2,3,4... 말하기

고니자니 2022. 10. 23. 20:51
반응형

변수(Variable)

프로그램에서 변수란 "변할 수 있는 수" 또는 "변할 수 있는 값"의 의미입니다.

1, 10, 100 과 같은 정해진 수를 "상수"라고 하고,

변수는 a 처럼 이름을 이용해서 사용하게 됩니다.

a = 5   -- a가 5입니다.

a=10   -- a는 10으로 값이 변합니다.

 

스크래치 변수에는 다음과 같은 블록이 있습니다.

스크래치의 변수 블록

변수 만들기

변수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.

스크래치: 변수만들기

스크래치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 언어에서는 변수 이름을 만드는데 제약이 많이 있습니다.

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,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 등...

그러나 스크래치에서는 변수 이름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.숫자로 시작할 수 있고, 공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영어나 한글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변수를 사용하는 간단한 예제를 따라해 보겠습니다.

 

예제: 고양이가 걸어가면서 1,2,3...말하기

고양이가 걸어가면서 1,2,3,4...숫자를 계속 세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
 

1. 스크래치를 시작합니다.

2. 1,2,3,4....를 만들기 위해서는 변수가 한 개 필요합니다.

[변수] 블록에서 [변수 만들기] 버튼을 선택합니다.

변수 이름을 "a"로 입력합니다.

3. 고양이 스프라이트를 선택하고,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- 블록을 조립합니다.

스크래치: 고양이가 걸어가면서 1,2,3...말하기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