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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조체는 다른 데이터 타입의 변수를 하나로 묶어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. 특히,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와 유사하지만 기본적으로 구조체의 멤버 변수는 **public(공개)**입니다.
구조체 개념
구조체는 여러 개의 변수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연관된 데이터를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. 구조체 내부에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포함할 수 있으며, 구조체를 이용해 새로운 데이터 타입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.
기본 구조체 선언 방법
struct 구조체이름 {
데이터타입 멤버변수1;
데이터타입 멤버변수2;
// ...
};
예제: 학생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
학생의 이름, 나이, 학번을 저장하는 구조체 예제를 보겠습니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tring>
using namespace std;
// 학생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
struct Student {
string name; // 이름
int age; // 나이
int id; // 학번
};
int main() {
// 구조체 변수 선언 및 초기화
Student student1 = {"John Doe", 20, 12345};
// 구조체 멤버에 접근하여 출력
cout << "Name: " << student1.name << endl;
cout << "Age: " << student1.age << endl;
cout << "ID: " << student1.id << endl;
return 0;
}
(Output)
Name: John Doe
Age: 20
ID: 12345
- 구조체 선언: Student라는 구조체를 선언하고, name, age, id라는 멤버 변수를 정의했습니다.
- 구조체 사용: student1이라는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했습니다.
- 구조체 멤버에 접근: 구조체 멤버 변수에 접근할 때는 . 연산자를 사용합니다.
구조체를 사용하면 관련된 데이터를 하나의 단위로 쉽게 관리할 수 있고, 이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로 확장하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으로도 활용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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